클레이튼, 탈중앙화 개발자 위한 프로그램 선보여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Klaytn)의 국내외 사업 확장을 위해 설립된 클레이튼 재단은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디앱·DApp)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Ignite On Klaytn(IOK)’를 선보인다고 8일 밝혔다.
IOK 프로그램은 다양한 디앱 개발자들에게 더 나은 개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클레이튼 생태계를 함께 발전시키겠다는 ‘클레이튼 2023 비전맵’ 활동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이번 프로그램은 클레이튼 메인넷 상의 ‘디앱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여러 분야와 관련 클레이튼 생태계가 보유한 훌륭한 파트너사들과 협업을 통해 실질적인 지원을 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다. 세부 지원 사항의 경우, 디지털 지갑, API 노드, Game-Fi Tool, 마케팅 및 커뮤니티 빌딩, 오라클 (Oracle), 보안 서비스, 탈중앙화 금융(디파이·De-Fi) 서비스, 개발 외주 등 디앱 개발의 필수 요소들을 포함한다.
이로써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DApp 개발자들은 기술 기반 마련, 사업 네트워크 확장, 협력사 발굴 등에 대해 따로 고민할 필요 없이 클레이튼의 훌륭한 파트너사들과 협업해 더 새롭고 창의적인 웹3 프로토콜 개발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재단은 IOK 프로그램을 통해 클레이튼 메인넷 상의 더욱 효과적인 웹3 애플리케이션 개발, 프로젝트 운영 환경을 조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IOK 프로그램에 선정된 클레이튼 생태계 파트너사는 클레이튼 공식 프로그램 자료에 소개 내용이 첨부돼 자사의 주요 서비스를 대중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 받는다. 또한, IOK 프로그램에 지원하는 디앱 개발사를 고객으로 유치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클레이튼 생태계 파트너사와 피지원 개발사간 효과적인 상호 교류 및 시너지 효과를 모색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재단은 오는 9월 초부터 지원서 접수를 개시한다. 지원자들은 클레이튼 개발자 포털 웹사이트를 통해 프로그램 신청이 가능하다.IOK 프로그램에 지원이 결정된 팀들은 파트별로 파트너사들과 연결될 예정이며, 더 자세한 내용은 재단 공식 블로그와 온라인 디스코드 커뮤니티,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공지될 예정이다.
문선일 빗썸 서비스부문장은 “빗썸은 수수료 무료 정책과 함께 자체 소셜 트레이딩 서비스 ‘빗썸 인사이트’ 등을 선보이며 자사 회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다”면서 “이를 단기성에 그치는 것이 아닌, 고객들이 변화되고 있는 빗썸 거래소를 체감할 수 있는 기회로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